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이야기

건강 타우린 피로회복, 다이어트 도움, 복용법

by luv_on 2023. 5. 18.
반응형

만성피로는 너무나 익숙한 말입니다. 나의 만성피로를 이기기 위해서는 어떤 영양소를 섭취하면  좋을까요? 바로 타우린이라는 성분입니다. 타우린은 피로해소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영양소 라고 합니다. 타우린 피로회복, 다이어트 도움,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우린이란?

우리가 약국에서 흔히 구입하여 마실수 있는 박카스 D에는 2000mg의 타우린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하루 3000mg 이하는 부작용이 없다고 보고 되었다고 합니다. 임상적 효과 위해 하루 1500-3000mg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박카스 D에는 2000mg의 타우린이 들어 있어서 아주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타우린은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타우린은 우리 몸속에 있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입니다. 이 타우린은 이미 많이 알려진 피로회복 효과 외에도 심혈관계 기능 유지를 하는데 필요하고 체내 활성산소를 막아주는 등의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몸속에 이미 있는 성분이지만 추가적으로 복용을 하게 되면 앞서 말한 대로 효과들 뿐만 아니라 운동할때나 다이어트할 때도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특히나 타우린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면서 운동을 했을 때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는 시간 즉 지구력이 올라가고 이렇게 운동을 길게 함에도 불고하고 우리 몸의 피로도는 또 떨어뜨려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답니다. 자 일주일에 10시간 꾸준히 운동하고 있는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실헙을 했습니다. 한 그룹은 하루에 4g 정도의 타우린을 나눠서 섭취하면서 평소대로 운동을 하도록 했습니다. 다른 그룹은 타우린을 섭취하지 않고 평소대로 운동을 하게 했습니다. 이렇게 2주후의 결과는 타우린을 2주간 매일 섭취한 그룹은 실험을 진행하기 전보다 약 7분 정도 운동 시간이 늘어났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뿐만 아니라 젖산이나 암모니아, 무기인산염 같은 몸의 피로를 나타내는 수치가 실험을 시작하기 전보다 타우린 복용 군에서 더 감소했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결국 이런 젖산 같은 수치들이 떨어졌다는 것은 아시다시피 우리 몸의 피로도가 좀 떨어졌단 이야기 입니다. 피로를 좀 덜 느꼈다는 것 입니다. 우리가 장시간 운동을 장시간 하다보면 우리 몸속에 이런 젖산 암모니아 무기인산염 같은 것들이 다 축적이 되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축적이 되서 우리 몸이 에너지를 낼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포도당이 결핍되게 됩니다. 포도당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은 운동능력이 떨어져 피로도를 느끼게 됩니다. 타우린을 복용하게 되면 당분해를 촉진 시키는 유전자가 활성화됩니다. 그래서 이 유전자가 활성화되면서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타우린은 근육의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되어 칼슘이 근육세포 속으로 이동하는 수송체 기능을 활성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이런 역할들로 인해서 타우린을 복용하면 우리의 근육에 에너지가 많이 생성되고 우리 몸에 활력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체내에 있는 지방을 글라이신이라는 성분과 함께 간에서 담즙산을 포함시킨 후에 장으로 배설하게 됩니다. 이렇게 배설시켜 주면 나쁜 콜레테롤이 감소시켜 주는 그런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타우린을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몸의 체지방도 많이 감소시켜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하는 분들에게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 바고 타우린이라고 합니다. 

 

타우린 복용법

그렇다면 운동을 할때에 타우린은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타우린은 우리 몸속에서 매일 50-125mg 정도를 스스로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이 타우린의 하루 적정 권장 섭취량은 1000mg입니다. 하지만 평소 운동이나 신체활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타우린을 많이 소비하기 때문에 하루에 3000mg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타우린을 섭취할 때 한꺼번에 많은 복용량보다도 아침, 점심, 저녁으로 나누어 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타우린을 많이 먹는다고 다 소비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운동을 하는 만큼만 쓰이고 나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너무 과하게 먹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